영화 < 쉰들러 리스트> 줄거리 및 결말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폴란드의 크라쿠프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놀라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독일 비즈니스맨 오스카 쉰들러가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에서 수천 명의 유태인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뛰어난 인도적 행동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쉰들러는 독일인 비즈니스맨으로서 초기에는 유태인 노동자들을 이용해 이익을 취하는 보통의 사업가입니다. 그는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나치 정권과 협력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쉰들러는 유태인 대학살의 참상을 직접 목격하면서 그의 인도적 면이 강조되기 시작합니다. 그는 독일 경찰관 아몬 고스(피에르스 베스넌)의 도움을 받아 유태인들을 위한 공장을 설립하고, 유태인들을 노동자로 고용하여 그들의 생명을 구하기 시작합니다. 쉰들러는 자신의 부와 목숨을 걸고 유태인들을 위해 험난한 시련을 겪습니다. 그는 독일 경찰과의 끊임없는 대치 속에서도 유태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수많은 인명을 구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의 노력 덕분에 많은 유태인들이 생존하게 되고, 전쟁 종료 후에는 그가 한 행동이 인류에게 남긴 빛나는 증거로 기억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쉰들러는 자신의 공장에서 일했던 1,100명 이상의 유대인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모든 위험을 무릅썼고, 자신의 부와 인맥을 이용해 그들이 죽음의 수용소로 추방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쉰들러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면서 느끼는 압도적인 죄책감과 고뇌를 묘사합니다. 그의 영웅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더 많은 일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엄청난 슬픔을 느낍니다.
영화는 이제 해방되어 자유로워진 생존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쉰들러의 무덤에 돌을 놓는 강력한 영상으로 마무리됩니다. 이 마지막 장면은 쉰들러의 용기와 연민이 남긴 지속적인 영향력을 관객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쉰들러 리스트"의 결말은 홀로코스트의 잔혹함과 가장 암울한 시대에 개인의 친절과 용기의 중요성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켜 줍니다.
등장인물
오스카 쉰들러(리암 니슨):
영화의 주인공인 오스카 쉰들러는 처음에는 전쟁을 이익의 기회로 여기는 독일 사업가입니다. 그러나 유대인 박해와 홀로코스트의 잔혹행위를 목격한 경험은 그를 인도주의자로 변화시킵니다. 쉰들러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재산을 쏟아부어 1,100명이 넘는 유대인을 자신의 공장에 고용함으로써 그들을 추방과 죽음으로부터 보호합니다.
Amon Göth(랄프 파인즈):
Amon Göth는 Kraków 근처 Plaszów 강제 수용소의 잔인하고 가학적인 사령관입니다. 그는 나치 정권의 무자비하고 비인간적인 성격을 대표하며, 자신의 지휘하에 있는 유대인 수감자들을 자주 테러하고 처형했습니다. 쉰들러와의 상호작용은 연민과 잔인함 사이의 극명한 대조를 보여줍니다.
이자크 스턴(벤 킹슬리):
Itzhak Stern은 쉰들러의 유대인 회계사이자 오른팔입니다. 그는 쉰들러의 공장 관리를 돕고, 작업에 필수적인 유대인 목록을 작성하여 궁극적으로 그들의 생명을 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tern은 역경에 맞서는 회복력이란 과연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에밀리 쉰들러(캐롤라인 구달):
에밀리 쉰들러(Emilie Schindler)는 오스카 쉰들러의 아내로, 위험에도 불구하고 유대인을 구하려는 그의 노력을 지지합니다. 남편의 사명에 대한 그녀의 연민과 연대는 홀로코스트의 잔학 행위에 저항하기로 선택한 사람들의 개인적인 희생을 강조합니다.
헬렌 허쉬(엠베스 다비츠):
Helen Hirsch는 Amon Göth의 빌라에서 고용된 유대인 가정부입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나치 장교들의 잔인함에 희생된 유대인 여성들의 취약성과 고통을 나타냅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나치 통치 하에서 유대인들이 직면했던 조직적인 비인간화와 학대를 강조해 줍니다.
Julian Scherner(Andrzej Seweryn 분):
Julian Scherner는 유대인을 보호하기 위해 Schindler와 협력하는 나치 장교입니다. 그의 모호한 도덕적 입장과 쉰들러와의 복잡한 관계는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공모와 저항의 미묘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촬영기법
이 영화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흑백 영화 촬영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스필버그와 촬영감독 야누스 카민스키(Janusz Kamiński)는 영화를 흑백으로 촬영하기로 신중하게 선택하여 다큐멘터리와 같은 품질과 역사적 진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색상의 부족은 산만함을 없애고 관객의 관심을 내러티브와 빛과 그림자의 극명한 대조에 집중시키며, 등장인물이 직면한 도덕적 복잡성과 냉엄한 현실을 연출했습니다.
Spielberg와 Kamiński는 영화의 많은 장면에 휴대용 카메라와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접근 방식을 사용했는데 이 기술은 친밀감을 조성하여 청중을 혼란스럽고 참혹한 사건의 한가운데에 놓이게 합니다. 핸드헬드 카메라 작업은 특히 크라쿠프 게토의 청산과 강제 수용소에서 자행된 잔학 행위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긴박감과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이와 더불어 스필버그와 그의 제작진은 역사적 디테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전쟁 당시 폴란드의 설정, 의상, 소품을 꼼꼼하게 재현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쉰들러 리스트>에 사용된 촬영기법은 영화적 걸작으로서의 위상에 기여합니다. 흑백 영화 촬영법,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카메라 작업, 상징적인 시각적 모티프, 역사적 진정성의 조합은 인류의 가장 어두운 장 중 하나에 대한 본능적이고 잊을 수 없는 묘사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기술은 내러티브의 영향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화면에 묘사된 인물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한 관객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시켜 주는 큰 힘이 있습니다.